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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 스타일

돈버는법 : 돈을 버는 메커니즘

by 미스사오리 2022. 10. 5.

돈을 벌는 방식은 수익 모델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수익 모델이란 단순히 이익을 올리는 방법을 설명한 것이 아니라, 사업에 관련된 물건과 돈의 흐름을 구조화한 것입니다. 

 

돈을 버는 메커니즘
돈을 버는 메커니즘


즉, 소유하는 경영자원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고객과의 관계성은 어떻게 유지되는지, 제공가치는 어떻게 전달되는지, 대가로서의 돈은 어떻게 자사의 계좌에 입금되는 것인가 등을 설명한 것으로, 비즈니스의 진전에 수반하는 자사나 고객의 변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익 모델은 경쟁력

수익 모델은 기업의 생사를 좌우할 수도 있는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같은 상품·서비스를 취급하고 있어도, 그 기업은 왜 벌어지고 있는 것일까? 왜 유저가 많을까?라고 신기하게 생각하는 것이 적지 않습니다. 

수익 모델은 비즈니스 모델이며, 실은 차별화 요인, 경쟁력의 원천이기도 합니다.

 

돈버는법 : 8개의 수익 모델

1. 직접 제공 모델

직접제공모델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제조해, 그것을 고객에게 직접 판매해 매출을 올리는 것」이며, 원재료나 직접 인건비 등 원가와 매출액의 차액이 이익이 됩니다.

 

자동차나 가전제품, 식료품 등을 제조 판매하는 것 외에, 미용실이나 병원, 회계사 등 각종 전문가로부터의 노하우 제공 등, 직접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해 대가를 얻는 것도 이 모델로 분류됩니다.

2. 소매 도매 모델

소매 도매 모델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자사에서 제조하지 않고, 타사로부터 매입해 판매하는 것」으로, 매입 가격과 매출액의 차액이 이익이 됩니다. 서점, 백화점, 슈퍼, 편의점, 음식점 등을 알기 쉬운 사례입니다.

 

 

 

 

 

 

 

 

이것을 실제 매장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는 비즈니스도 많이 존재합니다.

3. 광고 모델

광고 모델은 '상품을 게재 주체로 하여 타사의 광고를 게재함으로써 광고료를 얻는 것'으로 광고 게재료가 이익이 됩니다. 신문이나 패션 잡지는 그 자체의 매출도 얻을 수 있습니다만(직접 제공 모델), 실은 광고 게재료 쪽이 큰 매출이 되고 있습니다.

 

민방 TV를 무료로 시청할 수 있는 것은 상업(광고)이 들어가기 때문에, 인터넷 검색 서비스나 동영상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것도 같은 구조입니다.

4. 다른 형태 활용 모델

다른 형태 활용 모델은, 「동일한 상품을 다른 형태로 판매하거나, 그 상품등을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주는 것으로 이익을 얻는 것」입니다. 주간지에 연재되어 있던 만화가 주간지 게재시와 같은 내용 그대로 단행본이 되거나 과거의 히트곡을 모은 베스트판이 판매되거나 하는 것이 해당됩니다.

 

또, 애니메이션 등의 인기 캐릭터를 별회사의 상품에 게재시켜 이용료·라이센스료를 얻는 경우도 이 모델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5. 소모품 모델

소모품 모델은, 「기본적인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을 무료 혹은 상당히 싸게 설정해 판매한 뒤, 그 상품을 계속 사용하기 위한 소모품이나 메인터넌스등을 추가 구입해 받는 것으로, 추후 이익 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가정용 프린터와 워터 서버, 최근에는 사무실용 커피 서버와 과자 스탠드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6. 계속 전제 모델

계속 전제 모델은, 「상품이나 서비스의 이용 기간에 주목해, 일정 이상 장기간의 이용을 전제로 가격을 설정해 판매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사례로는 휴대전화나 피트니스 클럽 등 각종 회원제 서비스, 매호 부록이 붙어서 전권 모으면 무언가가 완성되는 정보지 등이 있습니다.

 

전 기간의 매출이 비용을 확실히 웃도는 판매 가격으로, 월액 상한 요금이나 정액제를 설정하는 것으로, 유저에게 유익감이나 계속할 필요성을 느끼게 하는 것이 요령입니다.

7. 매칭 모델

매칭 모델은, 「물건이나 서비스, 정보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나 회사와, 그 물건등을 찾고 있는, 원하는 사람이나 회사를 매치해, 소개료나 성약 보상 등을 얻는 것」입니다. 채용, 여행, 주택 정보, 중고차, 결혼식장 등, 이전부터 리얼 점포나 잡지 등에서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넷상에서 실시하는 것으로 고객을 넓히는 것과 동시에 코스트를 낮출 수 있기 때문에, 이른바 중개 사이트등이 다수 운영되고 있습니다.

 

 

 

 

 

 

 


8. 프리미엄 모델

프리미엄 모델은 “수많은 유저를 획득하고 기본 서비스를 무료(프리)로 이용하게 하고, 그 중 일부가 유료 유저로 이행하거나 과금 서비스를 이용한다(프리미엄) 것을 상정하고 제공하는 것입니다.

 

게임이나 음악 등 소위 앱의 대다수가 이 모델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인터넷상의 서비스로서 궁합이 좋고, 기존 사업인 신문이나 잡지, 영화, 업무용 소프트웨어 등에도 확산을 보이고 있습니다.

 

수익 모델 사용하기

여러 수익 모델을 활용하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동시에 헤비 사용자로 판매 기회를 늘릴 수 있습니다.

 

모유명 레시피 공유 서비스에서는, 많은 무료 회원으로부터 헤비 유저가 유료 회원화해(프리미엄·계속 전제), 넷을 통해 조리 기구나 재료를 구입해(직접 제공·소매 도매), 이 사이트에 다른 기업의 광고 를 게재해(광고), 유저의 정보를 제공해(매칭), 레시피 정보등을 잡지 등 별 컨텐츠로서 판매하고 있습니다(별형태 활용).

 

수익 모델은 비즈니스 모델

수익 모델을 변경하여 새로운 수익 기회를 얻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손목시계나 고급차, 옷 등 지금까지는 구입(직접 제공·소매)이 당연했습니다만, 유저가 연회비를 지불하는 것으로 그 기간은 몇번이라도 이용할 수 있는 계속 전제 모델이나 소모품 모델을 채용하는 서비스 증가했습니다.

 

 

 

 

 

 

 

 

또, 편의점은 소매 모델의 대표격입니다만, 티켓 단말이나 ATM을 두는 스페이스를 제공해 대가를 얻고(직접 제공 모델) 있습니다.

 

기술 변화에 따른 수익 모델 변화

미국 택시 배차 서비스 Uber에서는 이용자가 집중하는 시간대에 그 혼잡도에 따라 요금이 높아지는 시스템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택시 전차의 가동 상황과 이용자의 요구를 일원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어 실현한 것입니다.

 

심야 이른 아침은 20% 증가라는 일률적인 것이 아니고, 가끔씩 변화하는 실제 혼잡 상황에 따라 요금이 변화하는 것이 특징으로, 이용자의 납득감을 해치지 않고 수익 기회를 놓치지 않는 실로 잘 생겼다 구조입니다.

 

수익 모델을 가까이 느끼는 것

매일 이용하는 서비스, 스마트 폰 앱, 통근 통학 중에 눈에 띄는 상품과 광고 등 몸 주변에는 다양한 수익 모델이 존재합니다. 이들이 어떤 수익 모델로 구축 및 운영되고 있는지를 생각하는 것이, 자사의 모델을 어떻게 구축하면 좋은지 힌트로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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